근대디자인-1 (아트 앤드 크라프트, 1860년대)
영국의 예술가 모리스는 존 러스킨 John Ruskin, 1819~1900 사상에 영향을 받았는데, "예술이란 노동에 있어서 인간의 쾌락을 표현한 것이며 인간은 그의 노동 속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찾아낼 수 있는 것이다."라고 한 뜻을 이해하여, 그는 "모든 예술은 민중의 손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민주적 사회주의 예술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모리스는 기계주의와 상업주의를 부정하고 수공예의 부활에 의해 생활 조형 그 자체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는데 공헌하였습니다.
근대디자인-2 (아르누보)
아르누보(신예술 1888년) 특색 4가지
1. 국제적인 규모로 거의 여러나라에 같은 크기로 동시에 발생, 확대(즉, 프랑스 오스트레일리아, 벨기에, 독일, 미국 전 세계에... 2. 다양성 : 바로크 로크크양식, 중세에 대한 동경양식 나타남 / 일본 양식이 그대로 서구에 나타난다. 3. 장식성의 유행을 가져왔다(곡선, 유기적인 꽃모양) 4. 과잉 장식의 폭발에 의해 새로운 양식을 초래(아르데코 등장:기능주의, 심플함)
아르누보는 Art Nouveau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프랑스와 오스트리아 등 서양에서 일어난 신예술운동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아트 앤드 크라프트에 영향을 받은 새로운 부흥 양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제2의 르네상스라고도 하며 이 시기를 모던 에이지 modern age 또는 벨 에포크 belle epoque라고도 합니다.
근대디자인-3 (시세션:분리파)
시세션 secession이란 19세기말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반아카데미즘 미술운동으로 회화, 건축, 공예 등 각 분야에 걸쳐 나타났습니다. 시세션의 공예가들은 단순히 감각적인 영역에 머물러서 공예 자체의 공리적 가치나 용도와 기능에 대한 참다운 반성이 없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대디자인-4 (아르 데코:1908~1930)
25년 양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아르데코 Art Deco는 아르 누보에 뒤이어 나타난 예술양식으로, 장식 예술 및 조형 예술, 의상 분야에서 1908년부터 1930년까지 만연하였습니다. 1925년 파리에서 국제 장식 미술전 Exposition international des Arts Decoratifs et industriels Modernes이 열려 1930년 초까지 성행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르 데코 영향기의 복식을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전반부는 1908년부터 제1차 세계대전 이전까지의 시기에 나타나는 복식으로 푸아레의 영향 아래 엠파이어 튜닉 스타일 Empire-tunic style, 호블 스타일 Hobble style, 하렘 스타일 Harem style, 미너렛 스타일 Minaret style이 나타났습니다. 후분부에는 제1차 세계대전(1913~1930)부터 1930년까지의 시기에 나타나는 복식으로 튜뷸러 스타일 Tubular style과 스트레이트 박스스타일 Straight box style입니다.
아르 데코의 색채는 주로 원색 사용이 많고 화려하게 표현하였으며 문양은 주로 식물 특히 꽃이 양식화되어 기하학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푸아레는 그때까지의 코르셋에 의한 아워글라스 실루엣 hourglass silhouette(허리 잘록)의 드레스를 대신해 부드럽고 슬림 slim 한 스타일의 드레스를 발표하였습니다. 즉, 아르 데코 디자인은 유연하면서 유동적인 기능이 높은 것을 동양적인 신비로운 색과 기하학적 무늬를 넣어 이국적으로 처리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대디자인-5 (구성주의와 데 스틸)
1920년부터 러시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추상주의 예술운동입니다. 데 스틸 de stijl은 네덜란드의 몬드리안 Piet Mondrian, 1872~1944, 반 되스부르크 Theo Van Doesburg, 1883~1931가 중심이 되어 일으킨 미술운동입니다.
근대디자인-6 (바우하우스) 미적+기능성
바우하우스의 목적은 모든 예술적 창조를 종합. 동일하여 공예 부분을 하나의 새로운 건축에 불가분의 구성 요소로서 재통합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예술과 기술의 통합이었고 낡은 역사적 전통 양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20세 기적 조형 원리를 설정함으로써 현대 디자인을 확립한 것입니다. 예술을 위한 예술에 대항하여 현실적인 인간 생활을 위한 형태적 창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우하우스 교육의 특색은 독창성을 갖는 전인적인 인간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디자이너에게는 궁극적으로 절대적인 요건이라는 이념을 세웠습니다. 이렇게 하여 모리스 이후에 고독한 절충주의의 미술 곡예와 현대 공업 생산의 기술적 요구를 관련짓는 동시에 끊임없이 형체상의 실용성과 미적인 양면을 강조함으로써 현대디자인을 자립시킨 것입니다.
<출처:수학사 패션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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