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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의 개념

by bysuni 2023.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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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출처 : pixabay.com

 

 

 

 

 

 

디자인은 인간의 특권이며 가능성의 발견과 창조를 의미합니다. 디자인의 형태에 의하여 인간 생활에 어떤 방식이나 관습이 생겨나기도 하며, 때로는 그 습관에 대한 도전과 혁신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개념으로 본다면 디자인이란 인간의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할 목적으로 재료, 즉 요소를 정비하여 결합하고 통일하여 새로운 질서의 세계를 창조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디자인은 한문으로 의장이라고 하며, 라틴어의 데 지그나 레 designare를 어원으로 수천 년 전부터 사용되어 오던 용어이며, 프랑스어 데상 dessin도 그 어원이 같습니다. 데 지그나레의 뜻은 모든 조형활동에 대한 계획을 의미하며 회화의 소묘로부터 기계 설계에 이르기까지를 의미할 수 있으나, 근래에 와서는 새로운 조형 정신과 미의식에 의하여 합목적 조형의 구체적 계획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이란 모든 시각적 예술 visual art에서 어떤 일관된 전체적 효과를 위하여 각 부분이 상호 간에 연관을 가지고 미적으로 조직된 것을 의미합니다. 근래에 와서 생활양식이 다양해짐에 따라 디자인 활동 범위도 넓어져서 큰 것으로는 비행기, 기차, 선박, 건축, 실내장식에서부터 작은 것으로는 의복, 가구, 구두, 단추에 이르기까지 생활 구석구석까지 현대 디자인의 혜택을 맞지 않은 것이 없을 만큼 발전하고 있습니다.

 

패션디자인은 fashion design은, 인간의 본능인 미적표현의 욕구와 신체 보호의 기능적 욕구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디자인적 요소를 디자인 원리에 입각하여 예술적으로 구성하여 인간의 피부와 조화시키는 것입니다. 즉, 어떠한 의상이 그 자체를 아름답게 꾸미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의복이 인간에게 입혀졌을 때 인간을 보다 아름답게 보일 수 있도록 조화를 이루고 그가 속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일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패션디자인의 세 가지 요건

첫째는,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 element의 성질과 활용 방법입니다. 인간의 욕구는 지역이나 민족 또는 생활양식에 따라 달라지므로 각각의 경우에 적합한 기능적인 의복이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요소로는 선 line, 실루엣 silhouette, 디테일 detail, 트리밍 trimming, 재료 material, 문양 pattern, 색채 color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의 역할은 본래 기능의 적용에 있으며, 기능은 또 재료에 의해서도 개발됩니다. 의복만큼 여러 면으로 재료를 활용하는 조형도 드물 뿐 아니라, 인간은 원래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몸에 걸치는 시도들을 해 왔습니다. 조개껍질을 길게 꿰어 목에 걸든가, 돌에 구멍을 뚫고 갈아서 끈으로 꿰어 목과 허리에 두르기도 하였으며, 새의 깃털을 엮어서 머리와 허리에 두르거나 짐승의 털과 가족으로 몸을 감싸기도 하였습니다. 

둘째로는, 디자인에 필요한 기술 technology입니다. 기술은 재료와 물질의 인간화 과정이며 이것을 거치지 않고는 디자인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기술의 적용 과정을 살펴보면 재료 자체를 개발하기 위한 기술과, 개발된 재료를 디자인의 요소로 하여 예술적인 의상을 창조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 있습니다. 미적 가치관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바뀌므로 새로운 시대감각을 의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술과 그 표현된 양식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도 있어야 합니다.

셋째로, 패션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요소와 기술 외에 원리 theory를 알아야 합니다. 복식에 필요한 요소를 잘 알고 있고, 그것을 완성시킬 수 있는 기술이 있다고 해도 어떠한 원리에 입각하여 구성해 나갈 것인가를 알지 못한다면 아름다운 아름다운 의상으로 디자인되기가 어렵습니다.

 

 

 

 

원리의 요소

 

패션디자인에 필요한 원리로는 비율 proportion, 리듬 rhythm, 균형 balance, 착시 optical illusion, 조회 harmony, 통일 unity, 경제 economy, 강조 emphasis가 있는데, 이러한 원리는 순수 예술의 원리에서 응용한 것입니다. 패션디자인은 요소, 기술, 원리 이 세 가지 요건이 기본이 되어 상호 연관에 의해서 성립되는 것이므로 그 어느 하나가 없더라도 완전한 디자인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요소, 기술, 원리 이 세 가지 요건은 의상을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것인데, 의상은 항상 인체를 바탕으로 하여 그 인체 위에 표현되어야 하는 예술입니다. 따라서 인체의 체형에 관하여 해부학적인 골격의 구조나 비례, 굴절의 각도와 범위 등을 알고 개인의 신체 조건까지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하므로, 인체의 형태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착장화를 그릴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또 체형을 계측하여 거기에 맞는 패턴 pattern을 만들고, 각 체형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출처:수학사 패션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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