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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의 요소 : 선 - 2

by bysuni 2023.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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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원)

곡선 curved line은 유연하고 고상, 자유, 섬세하고 여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곡선의 형태는 원, 타원, 파상선, 스캘럽, 나선과 같이 다양하며 이러한 곡선들이 복장에 사용될 때는 기하학적 곡선의 형태가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부드러운 자유 곡선으로 표현됩니다. 

원 circle은 라운드 네크라인 round neckline, 케이프 cape, 둥근 단추, 소매둘레 armhole, 둥근 솔기, 둥근 주머니 등에 나타납니다. 명랑, 온화, 유순한 느낌을 주며 매우 여성적이며 귀여운 선입니다.

 

 

곡선(타원)

타원oval은 바토 네크라인 bateau neckline, 부드러운 요크선 등에 나타나며 원보다는 약간 둔한 감이 있으나 역시 여성적인 온유함과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곡선(파상선)

파상선wave은 플레어스커트 flare skirt의 결, 프릴 frill, 플라운스 flounce, 러플 ruffle, 플리츠 pleats 등에 나타나는 선입니다. 부드럽고 율동적이며 자유롭고 섬세하며 유연한 느낌을 주고 매우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게 합니다.

 

 

곡선(스캘럽)

스캘럽scallop이나 루프 loop선은 옛날부터 사용되어 온 디테일로서 옷자락의 끝 장식이나 네크라인 또는 단춧구멍에 주로 많이 쓰입니다. 명랑하고 귀여우며 섬세한 느낌을 줍니다.

 

 

곡선(나선)

나선spiral은 네크라인이나 절개선에 사용되기도 하고 입체적인 신체를 전체적으로 장식하는 트리밍선으로도 사용됩니다. 나선은 복잡, 불명료, 장려한 느낌을 주며 곡선 중에서도 매우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지배적 인선(선의 정서적 특징)

직선과 곡선은 형태적인 유형의 문제인 반면 선의 정서적 특징인 지배적 인선으로 어깨선과 허리선, 스커트단선이 있습니다. 지배적인 선 dominant line은 선 자체의 형태를 떠나서 의상 전체의 어떤 부분에 그 선을 두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의상에서는 여러 개의 선이 동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선은 자연히 강한 선을 따라갈 것이므로 가장 강한 선을 어느 특정한 곳에 사용하여 전체를 지배하려면 그곳은 체형 중 가장 아름다운 부분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을 한 곳으로 끌어모아 체형의 장점을 강조하고 단점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며 실제로 외면적인 인체는 얼굴과 몸의 윤곽에 의상이 겹친 무수한 선의 집합이므로 기본 외곽선과 그 내부에 분할되는 여러 개의 선에 의하여 전체적 분위기가 조성됩니다. 우리의 시선을 즐겁게 해 주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숄더 라인, 웨이스트라인, 헴라인 등이 어떤 형과 공간을 형성하는 분배의 역할을 해 주어야 합니다. 각 선의 관리와 공간 처리가 조심스럽게 계획되지 않는다면 그 결과는 사람들의 시선을 만족시켜 줄 수 없습니다.

 

 

1. 어깨선shoulder line

얼굴에 자신이 있을 때는 큰 칼라를 사용하거나 혹은 여러 가지 장식을 얼굴 가까이에 두어 시선을 위로 끄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얼굴에 자신이 없어도 몸의 균형이 잡혀 있지 않을 때는 시선을 위로 끄는 것이 좋습니다.

 

2. 허리선waist line

허리가 가늘거나 자신있는 경우에는 포켓이나 벨트, 장식 등을 몸의 중심에 배치하여 시선을 허리 근처로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커트단선skirt hem line

다리가 자신있는 사람은 스커트단을 특수한 단으로 하거나 미니스커트의 짧은 단으로 하여 시선을 다리 쪽으로 끄는 것이 좋습니다.

 

 

 

 

복장의 기본 구성선(선의 기능적 특징)

복장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평면적인 옷감을 입체적인 인체 위에 맞도록 재단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히 다트 dart나 솔기 seam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다트나 솔기를 박으면 많은 선이 생기게 되므로 이러한 선을 기능적으로 사용함과 동시에 장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1. 다트

입체인 인체 위에 평면의 옷감을 입히면 앞면의 B.P.bust point에서부터 그 아래로 주름이 잡힙니다. 이렇게 잡힌 주름을 처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B.P. 에서 3~5cm 떨어진 곳에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어깨뼈를 중심으로 다트를 뒤, 어깨 위와 허리에 만들어서 몸 뒤쪽에 남는 주름 분을 처리할 수 있으며, 허리를 중심으로 허리 위 다트와 아래 다트를 함께 잡을 수도 있습니다. 다트는 인체 앞면 body front에서 B.P. 를 향하여 방사선 모양으로 어디에서든지 잡을 수 있고 몸의 골격이 돌출된 부분은 어디든지 다트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없앨 수 있으며 다트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좌우 양쪽에 대칭으로 잡아야 합니다.  다트는 장식적인 목적으로 더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트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서 의상이 평상복인지 예복인지 작업복인지 각기 느낌과 용도가 달라집니다.

 

 

앞 기본 다트 / 뒤 기본 다트 상하기본다트의 연결

 

 

 

 

 

2. 솔기

여분의 옷감을 없애는 방법으로 다트외에 솔기가 있습니다. 솔기는 어깨선과 옆선 외에 보통 두 개나 세 개의 다트가 합쳐서 만들어집니다. 다트와 마찬가지로 옷이 몸에 꼭 맞게 하려는 기능적인 목적만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옷을 아름답게 꾸미려는 장식적인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출처:수학사 패션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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